경향의 시들이 전개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송기한, 「1920-30년대 카프시의 전개양상」, 인문과학논문집 31. 2001. p. 3.
신경향파문학은 한국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등장하기 전에 전개된 문학으로서, 아직 사회주의적 목적의식이 드러나지 않은 문학을 가리킨다. 신경향파라는 용어는 박영희의 「신
한국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등장하기 전에 전개된 문학으로서, 아직 사회주의적 목적의식이 드러나지 않은 문학. '신경향파'라는 용어는 박영희의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개벽, 1925. 12)라는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신경향파문학은 3. 1운동 이후 널리 퍼지게 된 사회주의 사상
계급 문학은 보통 '프로 문학' 또는 '경향문학'으로 불리지만, 활동 초기에는 '신흥 문학' 또는 '신경향파문학'이라고도 불렸다. 이 중 특히 '신경향파문학'이라는 용어는 박영희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보통 KAPF(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조직 이전의 자연발생적 계급주의적 색채의 문학을 의미한
문학이나 1920년대 초의 현실 도피적 낭만주의 문학과는 그 질을 달리하는 동시에 또한 1927년 이후 규정되는 프로문학의 규정성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서의 성격을 드러내주는 용어가 바로 '신경향파'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신경향파문학론의 특징적인 면모는 두 가지 점에서
문학이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한국문학의 조류 속에서 가장 중요한 문학사적 사실은 마땅히 좌익 문학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개화기 이래 1910대까지 문학이 그 중점을 ‘계몽’에 두었고 20년대 초기의 문학이 낭만적인 예술관의 실천으로 이어졌다면 신경향파에서 KAFP로 이어지는 좌파 문학 운동
. 그 이유는 서구의 문학적인 조류에 대한 무질서한 모방운동으로 생각 할 수 있으며, 문학사조의 동시 다발적 생성은 우리나라 문학의 특수성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상의 시대상황을 참고하여 아래에서는 박영희의 문학관의 전향과정과 박영희가 한국문학사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논하겠다.
신경향파문학 혹은 자연발생적 프로문학으로 보았다. 이 시기의 주요 논객으로는 김기진과 박영희를 들 수 있고, 주요 작가로 최서해(崔曙海)ㆍ이기영ㆍ이익상ㆍ주요섭(朱耀燮)ㆍ이상화 등을 들 수 있다. 카프의 본격적인 활동은 1926년 준기관지 성격의 [문예운동]을 발간하고, 다음해 9월 이른바 조직
되었던 '신경향파문학'이란 용어는 광의로 쓰인 것이며, 이에 비해 '경향문학'이라는 용어는 협의로 쓰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920년대 전반기의 한국문단에 '경향'이란 용어를 처음 소개하였던 박영희(朴英熙)는 '경향문학'보다 '신경향파문학'이란 용어를 자주 썼다. 이 점에 있어서는 백철(白鐵)도
김기진과 박영희가 초기 비평활동에서 보여준, 문학과 사회에 대한 인식은 종래의 퇴폐적 낭만주의나 자연주의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나타난 것이었지만 이것은 새로운 예술을 주장하는 신경향파문학의 출현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1922-23년은 조선사회에 사회주의 계열의 대중
신경향파의 문학이라고도 불렸다. 이것은 소위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라는 문예사조에 입각해서 사회주의 사상을 고취한 문학이며, 백조파 김기진이 1923년 『개벽』지에 「클라르테 운동의 세계화」를 연재하여 프로문학의 막을 열었다. 여기에 박영희가 합세, 프로문학운동을 적극화시키면서 1925년 7